심리학의 역사가 약 150년인지심리학의 역사 61년1956년 다트머스 대학에서 인지심리학과 컴퓨터 사이언스가 같이 시작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재연이 목표. 설계도를 그리고 모형을 만들고 상수와 변수를 넣어 재현주요 과제사람이 변할까?아이큐와 기억력, 연산력은 바뀌지 않음 언제부터 몇 세 이후부터 기질이고 유전적 형질임성격도 변하지 않음.어릴적에 융통성 없던 친구는 50이 되면 아예 벽창호로 바뀜행복한 사람은 타고 난다.김정운의 남자에게 칼럼에서사람은 절대 안 변한다!가 김정운이 찾아낸 불변의 진리낙천적 vs 낙관적다만 낙관적으로 변할 수 있음특기/성격은 변하지 않음리더십, 창조력과 성격은 크게 상관없음보수적 성향과 진보적 성향에 대해이데올로기를 제거하면관계에 몰두하는 정도에 따라 보수와 진보가 나뉨관계에 몰두하면 보수적내가 믿고 밀고 나가는 것에 몰두하면 진보적우리나라는 관계주의일본은 집단주의일본은 나라가 망하면 국민이 자살우리는 왕을 잡으면 그때부터 전쟁 시작!이 보수적 성향을 잘 이용하려면니 친구를 도와줘라가 가장 유용친구를 돕기 위해 창조적으로 돌변 "도와줘라"가 마법의 단어!
모든 결과의 시작점에 존재하는 원인(Why)을 파헤쳐라
갑갑한 생각의 벽과 마주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생각의 원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쓰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혜를 갖는 것은 누구나의 오래된 소망이다. 지혜가 무엇인가를 놓고도 한 권의 책이 나올 만큼 지혜는 정의 내리기 어려운 개념이지만 저자는 사물의 이치를 깨닫고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이라는 사전적 정의를 바탕으로 지혜로워지기 위해 꼭 필요한 ‘인간의 생각 작동 원리’를 깊이 들여다보았다. 인생의 근원인 생각이 어디서 오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순간 변화가 시작된다고 이야기한다.
책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인간이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불안, 인지적 구두쇠, 고착, 제한성으로 생각의 법칙에 대한 여행을 시작한다. 그리고 동기, 창의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거친 다음 최종 목적지인 지혜로운 삶, 행복을 얻는 원리를 들려준다. 독자들은 근본적인 변화는 어디서부터 왜? 시작해야 되는지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 매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신속히 얻을 수 있는 방법, 별도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그 효과는 탁월한 삶의 처방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지혜의 심리학
프롤로그
행복을 찾아 떠나는 인지심리학으로의 여행
제1장 우리는 종종 착각하고 오해한다
-생각의 오류와 작동 원리
1. 불안
매는 먼저 맞는 게 낫다!
불안을 극대화하는 불확실성과 모호함
인간이 가장 원치 않는 상태
2. 인지적 구두쇠
‘뇌’는 부지런하지만 ‘사고’는 게으르다
복잡한 건 싫어
3. 고착
인간은 변화를 싫어한다
앉아서 당하는 게 더 낫다?
4. 멀티태스킹에 대한 착각
우리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할까?
1만 원과 1만 원짜리 영화표의 차이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면 더 잘될까?
5. 꺼내지 못하는 습성
왜 그때 그 생각을 못 했을까?
레이저로 암세포를 제거하려면
6. 합리성
타고나는 부정적 정서 vs. 노력해야 얻는 긍정적 정서
인간은 도대체 무엇을 판단하는가?
7. 후회
‘후회 없는’ 결정이 만족을 준다는 착각
비교가 만드는 후회, 대상 자체가 주는 만족
8. 판단의 함정
알레의 역설
선택은 얼마든지 달라진다
고품질 비싼 브랜드 vs. 보통 품질 값싼 브랜드
생생함의 노예가 되는 인간
도박사의 오류
뜨거운 손 오류
‘50% 할인’에 흔들리는 인간
9. 컴퓨터 vs. 인간의 지능
기억과 평가
과테말라에서 7번째로 큰 도시의 이름은?
10. 보다 더 간편한 방법
휴리스틱(heuristic)이란?
광화문에서 덕수궁으로 가는 방법은 모두 몇 가지?
thinking point 적성 찾기
제2장 무엇이 나를 움직이게 하는가
-동기의 두 얼굴, 접근과 회피
1. 동기의 방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동기와 만나다
히긴스이론
2. 접근동기와 회피동기
잡아당기는 접근동기, 밀어내는 회피동기
상품권을 ‘받는’ 게임과 ‘뺏기는’ 게임
3. 접근과 회피가 만드는 정서 차이
기쁨과 슬픔 vs. 안도와 불안
행동을 결정하는 정서
반작용의 정서가 지닌 엄청난 힘
4. 시간과 상호작용하는 접근과 회피
업무평가는 평가주기에 따라 달라진다
접근동기는 어디에 유용할까
회피동기는 어디에 유용할까
5. 사고유형과 상호작용하는 접그과 회피
접근동기는 숲을, 회피동기는 나무를 보게 한다
6. 공간과도 상호작용하는 접근과 회피
접근동기는 상상력을, 회피동기는 치밀한 완성을 돕는다
7. 접근은 넓히고 회피는 좁힌다
모험적인 접근동기, 돌다리도 두드리는 회피동기
좁힐 때와 넓힐 때
8. 비교는 회피동기, 새로운 것은 접근동기
비교 우위 vs. 질적인 차이
9. 동기의 ‘잘못된 만남’은 편향과 오류를 낳는다
자극-반응 호환성과 스트룹 효과
테니스 선수는 배드민턴도 잘 칠까?
가훈과 사훈을 만들 때
10. 실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익숙한 일을 방해하는 회피동기
며느리가 명절에 손을 잘 다치는 이유
11. 접근동기는 언제나 좋기만 할까?
포기를 쉽게 만드는 접근동기
규정 위반을 못 보게 하는 접근동기
12. 리더가 알아야 할 동기
자기계발서의 한계
동장급 시장
엄마는 회피동기, 아빠는 접근동기
가장 이상적인 아버지는 요절하는 아버지?
성취보다는 방지에 민감한 사회
13. 동기를 이해하는 순간 변화는 시작된다
근본적인 변화는 ‘왜’(why)로부터
일기는 접근-회피동기의 만남
tip 학기 초와 학기 말 실험의 결과는 왜 달랐을까?
thinking point 일기 쓰기
제3장 다르게 생각하면 인생이 변한다
-창의성은 동기, 정서, 인지의 결합
1. 은유와 추상에서 나오는 창의 코드
창의성을 어떻게 규정해야 할까?
창의적 사고의 원동력, 유추
어린 시절의 은유 연습, 성인기에 발휘되는 유추
사전과 사교육에는 없는 은유
은유와 추상적 사고의 힘
배양기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 통찰
우리는 비창의적 혹은 창의적이다
2. 창의적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창의적 생각은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
창의적 아이디어를 ‘꺼내는’ 습관과 환경
아이디어 생성의 에너지, 접근동기
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행과 완성
아이디어의 실행과 언어의 상관관계
전국모의고사 성적 상위 0.1%의 비밀, 메타인지
설명할 수 없으면 아는 것이 아니다
회피동기로 나무를 봐야 할 때
4. 창의성을 발견하는 안목이 더 중요하다
창의적인 사람은 골칫덩어리?
창의적인 사람보다 더 중요한 건
우리는 창의적인 것을 알아볼 수 있는가?
thinking point 똑똑해지기
제4장 행복의 비밀을 풀다
-생각으로 행복을 ‘만드는’ 방법
1. 돈으로 살 수 있는 행복의 양은?
돈은 불행을 막아줄 뿐
돈은 왜 종종 역효과를 낼까?
‘제목 없는’ 돈은 불안 완화제
2. 행복은 ‘관계’에서 온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무시하는 어리석음
3. 행복은 느끼는 것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늘려라
4. 행복은 기억이지만, 기억이 아니어야 한다
시간의 지배를 받는 기억
‘경험’과 ‘기억’은 별개의 문제
5. 행복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행복한 삶의 세 가지 측면
행복은 만들어진다
thinking point 행복을 방해하는 ‘비교’
에필로그
생각의 주인이 될 것인가, 방관자가 될 것인가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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