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생활을 하면서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고, 이상적인 것, 환상만을 쫓아 살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하지만 사실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이상이나 환상을 주시고 추구하시는 분이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만 알아도 신앙생활하기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텐데, 그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문제가 아닌가 한다. 이 책의 내용을 잠시 보면 이렇다.
기독교의 모든 신조와 순종, 증거와 가르침, 결혼과 가정, 여가와 일, 설교와 목회의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살아내는 데 있다. 즉, 더욱 풍성히 사는 데 있다. 만일 목적지가 없다면, 우리에게 모든 길은 매한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목적지가 존재한다면,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삶이 우리 삶의 목적이라면, 거기에는 뚜렷한 길이 하나 존재한다. 바로, 예수님이 계시하신 길이다. 영성 신학이란 바로 이 길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세세한 일에 유심히 주목하는 작업이다. 영성 신학은 하나님에 대한 정보로 추락해 버린 비인격화된 신학에 대한 항의다.--- 본문중에서
기독교의 모든 것은 여전히 현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도 그렇고,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에서도 그렇다. 하나님은 현실에서 역사하시지, 현실을 외면하고 역사하시는 분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나 이상적인 것, 초현실주의적인 것만을 찾아다닌다. 어쩌면 그런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도 역사하시기가 힘들지 않을까?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현실에 바탕을 두고, 현실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그 하나님을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
창조 세계에서 보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피 흘린 역사에 뿌려진 그리스도의 눈물을, 흠투성이 인생들을 한데 묶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지금 여기서 만나다. 지금 여기서 살아내다.
유진 피터슨 일생의 영성 신학 연구를 집대성하고 유진 피터슨의 영성 시리즈(총 다섯 권)의 초석이 되는 책이다. 영성 신학에 대해 앉은 자리에서 대화로 술술 풀어내는 듯한 책으로 유진 피터슨의 진수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감사의 글
서문
들어가는 글
놀이터 치우기
두이야기
세 본문
네 용어
그리고 춤
제1장 창조안에서 놀이하시는 그리스도
창조의 동네 탐험하기
케리그마 : 예수님의 탄생
위협 : 영지주의
근거본문 (1) 창세기1,2장
근거본문 (2) 요한복음
창조안에서 주 경외함기르기 : 안식일과 경탄
제2장 역사 속에서 놀이하시는 그리스도
역사의 동네 탐험하기
케리그마 : 예수님의 죽음
위협 : 도덕주의
근거본문 (1) 출애굽기
근거본문 (2) 마가복음
역사 속에서 주 경외함 기르기 : 성찬과 손대접
제3장 공동체 안에서 놀이하시는 그리스도
공동체의 동네 탐험하기
케리그마 : 예수님의 부활
위협 : 분파주의
근거본문 (1) 신명기
근거본문 (2) 누가복음/사도행전
공동체 안에서 주 경외함 기르기 : 세례와 사랑
후기 : 물총새들이 불타는 것처럼
부록 : 영성신학 작가들
주
색인
카테고리 없음